안녕하세요. 바쁜 일상 속에 성가신 일을 도와주는 에듀가이드입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내가 왜 이 공부를 해야하나?라는 의문이 생겨납니다. 이 쪽을 전공할 것도 아니고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지도 않은 데, 노력과 시간은 정말 많이 투자해야하는 것이 회의감이 느껴질 때가 있어요.
이런 회의감을 떨쳐버리고 공부에 대한 동기 부여를 도와드릴께요. 이 글에서는 스티븐잡스가 스탠포드 대학교 졸업식에서 한 연설에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연설에서 우리가 하고 있는 공부의 의미를 찾을 수 있어요.
스티븐 잡스의 삶과 업적, 명언
🟡 그의 삶과 업적
- 스티븐 잡스는 1955년에 대학생 미혼모에게서 태어났습니다.
- 생모는 양부모에게 그를 대학을 보낸다는 조건하에 입양을 결정하였습니다.
- 그는 리드 칼리지에 입학하고, 6개월만에 중퇴하였습니다.
- 1976년 동료들과 함께 애플를 창립하고 애플2, 매킨토시,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등의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 픽사의 CEO이기도 하고, 디즈니의 최대 개인주주였습니다.
- 2003년 췌장암으로 투병하다가 2011년 10월에 사망하였습니다.
🟡 명언
✔끊임없이 배우고 갈망하라.
✔위대한 일을 하려면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해야 한다.
✔혁신은 리더와 추종자를 구분한다.
✔당신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 다른 사람의 삶을 살아가며 낭비하지 마라.
✔다르게 생각해라.
스티븐잡스의 유명연설(스탠포드 대학 졸업식)
그는 생모와의 약속대로 학비가 비싼 리드 칼리지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양부모님의 저축한 돈을 써야하고, 그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여 대학을 그만두게 됩니다.
이 결정은 공부를 중단하기 위한 결정이 아니라 의미있는 공부를 하기 위한 결정이였습니다. 흥미가 없던 필수과목을 듣지 않고 관심있는 과목은 청강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때의 삶이 낭만적이지 않았다고 회상합니다. 자퇴하여 기숙사방이 없어서 친구 방의 바닥에서 잠을 잤고, 콜라병을 모아서 5센트씩 모으고 무료식사를 하기 위해 7마일을 걸었다고 합니다.
그의 지적 호기심과 직관을 따라서 한 일은 먹고 자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였지만 나중에 큰 가치로 나타났습니다. 리드 대학에서 글자체를 어떻게 만드는 지 배워 보기 위해 서체과목을 듣기 시작했고, 아름답고 예술적인 활자체를 만드는 법을 배웠다고 합니다. 그리고 10년 후, 그 때 배운 아름다운 활자체를 만드는 지식이 최초의 매킨토시 컴퓨터를 만드는 데 많은 영감을 주었다고 합니다. 다양한 글자체를 가진 최초의 맥 컴퓨터가 탄생하고, 이 후 모든 개인용 컴퓨터는 놀라운 서체들을 보유하게 됩니다.
그는 대학에서 배운 학습을 점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미래를 내다보면서 점을 잇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10년 후 미래에서는 과거에 찍은 점을 이을 수 있고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도 믿음을 가져야 해요. 지금 찍고 있는 점이 미래에 어느 시점에 서로 연결되고 큰 가치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는 이러한 접근법이 자신이 낙담하시키지 않았고, 자신의 삶에 변화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동기 부여, 왜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
“왜 공부를 해야 하는 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는 것은 이미 뼈를 깎는 노력하고 있고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있기 때문이겠죠. 공부는 자신을 계속해서 통제해야하는 자신과의 싸움이고, 즉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죠. 그리고 미래의 자신의 삶에 어떤 큰 보상을 가져다 줄 지 예측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공부에 열중하는 자신의 모습에 회의감이 들고 불안할 수 있어요.
스티븐 잡스도 똑같습니다. 그도 공부를 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고, 미래에 큰 가치를 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없었습니다. 그와 우리의 차이점은 믿음입니다. 지금하는 공부가 미래의 어느 시점이 되면 연결이 되고 영감을 주고 큰 가치를 이끌어 낼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자신의 노력에 대한 믿음을 갖고 접근하세요. “왜 공부를 해야하는 가”에 대한 답은 10년뒤, 20년뒤에 미래에 점들이 연결되고 큰 가치를 가져올 때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스티븐잡스가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에서 한 연설의 일부분을 인용해서 “왜 공부를 해야하는 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 미래의 삶을 위해 치열하고 성실하게 힘든 일상을 견뎌나가요.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서 공부에 대한 회의감이 들 수 있어요.
자신을 다그치지 마세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경험이고, 이 순간을 치열하고 진지하게 보내고 있는 여러분이 정말 멋있습니다. 전세계에 혁신을 준 스티븐 잡스처럼 여러분도 믿음을 갖는다면 큰 가치를 이끌어낼 것이라 믿습니다.
에듀가이드에서는 공부하기에도 바쁜 학생분들을 위해 공부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을 비교분석해두었어요.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