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빨리 1등이 되는 길, 에듀가이드입니다.
중학생들에게 적합한 권장도서를 찾고 계신가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자기 이해, 공감, 철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중학생 권장도서를 준비하였어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추천도서입니다.
중학생 권장도서 3학년
1)소년이 온다
1980년 5월 18일부터 열흘간 있었던 광주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한 소설이에요.
이 소설은 중학생 동호와 그의 친구 정대, 그리고 그들과 연관된 다른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상황과 그 이후 사람들이 겪는 내면의 고통을 생생하게 그려내요.
이 소설은 한국 현대사의 아픈 부분을 다루고 있으며, 인간의 존엄성과 역사적 기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작품입니다.
2)천 개의 공감
저자가 직접 정신분석을 받은 후, 그 경험을 바탕으로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는 과정을 풀어낸 내용을 담고 있어요.
한계레신문의 상담 코너를 통해 독자들과 나눈 내밀한 마음의 기록들을 담고 있어요.
‘자기 알기’, ‘가족 관계’, ‘성과 사랑’, ‘관계 맺기’ 등의 주제로 나누어 각자 자신 내면을 보고 치유의 힘을 키울 수 있는 조언을 전달해요.
3)마션
이 책은 화성에서 고립된 우주비행사 마크 와트니의 생존기를 다루고 있어요.
과학적 사실에 기반한 생존 전략과 인간 정신의 끈기를 그려낸 작품이에요.
화성의 가혹한 환경에서 생존하는 SF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어요.
4)그럼에도 불구하고
섬진강 변에서의 삶과 자연의 기운을 받으며 마음과 몸의 문제에 대해 고민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작가는 도시를 떠나 섬진강 근처로 이주한 후, 지리산이 보이는 소박한 집에서 지내며 스스로 긍정하고 사랑하는 과정을 서술해요.
5)열여덟 너의 존재감
이 소설은 나락 고등학교 2학년 3반 학생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지며, 학교에서 발생한 유리창 파손 사건과 선생님의 제안한 마음 일기징을 둘러싼 내용을 담고 있어요.
작가는 현직 교사를 모덜로 삼아, 실제로 십대들에게 벌어지고 있는 일들과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 때문에 가슴 아파하고 눈물 흘리는 선생님들의 진심을 그려내고자 했어요.
6)내가 걸은 만큼만 내 인생이다
이 책은 각박한 세태와 치열한 경재에 둘러싸인 현대 사회에서 실을 찾고 있는 청년들을 위한 인터뷰집이에요.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멘토들로, 쳥년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함께 따끔한 조언을 건내는 책이에요.
각각의 저자들이 각자의 경험과 성찰을 바탕으로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해요.
7)찬란하지 않아도 괜찮아
까마중 작가의 웹툰을 단행본으로 였은 책이에요.
청춘들에게 보내는 따뜻한 응원의 메세지를 담고 있어요.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 사이에서 고민하는 많은 이들에게, 억지로 행복하려 애쓰지 않아도 되고, 찬란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위로의 메세지를 전달해요.
많은 이들에게 공감과 위안을 제공하는 제품이에요.
8)생각한다는 것
청소년을 대상으로 쓴 철학 에세이에요.
철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하며, 삶의 본질, 행복, 사유, 자유, 우정 등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제시해요.
이 책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각을 가득 담아 성장하고, 자신만의 삶을 구성해 나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어요.
철학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9)판사 유감
저자가 법관으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법과 사람, 그리고 정의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는 책이에요.
이 책은 법관 게시판과 언론 등을 통해 지난 10여 년간 국민과 법정 가운데서 균형 있는 시각으로 쓴 글을 모아 엮었어요.
법원을 둘러싼 다양한 군상과 재판을 통해 알게 된 우리 사회에 사법부 문제, 판결과 양형의 과정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들려줘요.
10)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이 책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편지를 인간의 삶과 인연을 다루는 이야기에요.
따뜻한 감성과 인간적인 메세지로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작품이에요.
찬바람이 부는 계절에 읽으면 마음이 따뜻해지는 추천할 만한 책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11)우근이가 사라졌다
자폐를 가진 아들 우근이와 그의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에요.
이 책은 우근이가 사회적 기술과 언어에 어려움을 겪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그립니다.
우근의 이야기를 통해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에 대해 성찰하게 하는 책입니다.
12)동물원에서 만난 세계사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역사적인 관점에 조명해요.
이 책은 선사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물과 인간이 어떻게 공존해왔는지, 동물이 인간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탐구합니다.
동물과 인간의 복잡하고 다양한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우리가 공유하는 지구에서 생명의 존엄성과 동물 복지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13)쇼코의 미소
이 책은 서로 다른 국적과 언어를 가진 두 인물이 만나 성장의 문턱을 통과해가는 과정을 그려낸 작품이에요.
7개의 단편소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기 다른 등장인물들과 배경, 성격을 통해 ‘관계’라는 공통된 주제를 다룹니다.
이야기들은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형성하고, 서로를 알아가며 그 과정에서 겪는 감정들을 담아내고 있어요.
14)하이타나 겐지로의 생각들
작가가 아와지 섬과 오키나와 섬에서 자급자족 생활을 하였을 때 쓴 에세이 모음이에요.
이 책에서는 아이들, 노인들, 바다, 그리고 섬 생활에서 배운 교훈과 작은 일상의 이야기들을 담겨 있어요.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고 점점 더 오만해지는 현대 사회를 우려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하면 사람답게 살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책입니다.
15)난민 소녀 리도희
탈북 난민 소녀 리도희의 이야기를 다룬 청소년 소설이에요.
이 책은 자유를 찾아 고향을 떠나 여러 나라를 떠돌지만 어느 나라에서도 자유를 얻지 못하는 탈북 난민의 삶을 형성화하고 있어요.
탈북자 문제와 나민에 대한 사회적 인식, 그리고 그들이 겪는 정체성과 혼란과 삶의 어려움을 섬세하게 다루고 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관점, 성장과 자기 이해, 역사와 사회 문제 인식, 창의력, 공감 능력,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중학교 권장도서를 소개해드렸어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책들이에요.
에듀가이드에서는 공부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분들을 위해 효율적인 결과를 만드는 공부 꿀템들을 정리해두었어요. 참고해주세요.
✅고등 인강 추천 BEST
✅인강용 가성비 노트북
✅학생 가성비 태블릿PC
✅음악과 함께 학습
✅영양제